본문 바로가기
정보

오래된 스피커를 다시 연결해서 사용하기

by 훨훨날아 2021. 7. 23.

우리집에는 내가 어렸을때부터 어머니가 음악을 들려주시던 전축이 있었다(요즘 전축이라고 하면 사람들이 무엇인지 알려나?) 어머니가 몇십년전에 월급의 2배를 주고 구매해서 사용하다가 자주 고장나고 (유상수리를 받았는데 다시 고장났다) 스피커한쪽이 나오지 않고 공간을 많이 차지해서 버려지게 되었다.

하지만, 스피커는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서 네이버지식인에 사용법을 물어봐서 스피커를 다시 사용할 수 있었다.

 

 

오디오시스템을 처음 구성하는 사람이 바라보는 스피커세팅

오디오 시스템에 대해서 전혀 몰랐었는데 이번 스피커를 연결하면서 여러가지 배울 수 있었다.

기본적인 오디오의 연결

음원출력 -> 앰프 -> 스피커(패시브)

 

스피커

먼저, 스피커에는 액티브 스피커와 패시브 스피커가 있는데 우리집 스피커와 오디오 선만있고 파워가 따로없는 제품을 패시브스피커라고 한다.

스피커에 보면 3웨이저음반사형, 임피던스, 출력음압레벌, 정격입력, 최대입력이 적혀있는데 이 정보는 앰프를 선택하는데 필요한 정보이다.

3웨이는 스피커가 고음,중음,저음으로 나눠져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임피던스 4~16옴 값은 로우 임피던스 범위로 앰프가 스피커를 제어하는데 중요한 요소라고 한다. 정확히 맞으면 좋지만 일반가정용정도에서는 앰프가 지원하는 범위에 맞추면 된다고 한다.

정격입력과 최대입력은 스피커에 입력되는 안정적인 파워의 크기인데 가정용(아파트)에서는 최대로 사용할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앰프의 출력이 비슷하거나 적은것을 사용하면 된다고 한다.

 

 

케이블

케이블도 종류가 많은데 먼저 패시브스피커를 연결하는 무산소동선을 좌우 스피커 각각 +,- 극에 연결시켜줘야한다. ( 패시브 스피커 -> 앰프, 총 4줄)

왼쪽은 연결케이블 // 오른쪽은 앰프에서 스피커가 연결되는 단자. 좌우 + - 에 각각 연결하면된다.

 

또, CD플레이어나 라디오에서 앰프로 연결할 때는 RCA 케이블을 사용한다. 때때로 CD플레이어나 라디오에 RCA케이블이 없고 일반 3.5파이 오디오젝이 있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에는 AUX to RCA 케이블을 구매하면된다.

왼쪽은 RCA 케이블 // 오른쪽은 앰프에서 입력으로 RCA를 연결할 수 있는 단자들, 좌우가 빨강하양으로 나눠져있다.

 

케이블의 종류와 두께에 따라서 오디오의 음질이 달라진다고 하는데 처음 세팅해본 것이여서 네이버 검색에서 나오는 기본적인 저렴한 제품들을 사용했다. (AUX 보단 RCA가 좋다고 한다)

 

 앰프

패시브스피커를 동작시키기 위해서는 인티앰프 (integrated amplifier)를 구매해야한다고 한다. 인티앰프는 프리앰프(입력된 신호를 처리하는)와 파워앰프(처리된 신호를 스피커가 동작할 수 있도록 만드는)가 합쳐졌다는 뜻이다. 

오디오 시스템을 만드는데 불변의 진리가 있다면 비싸고 좋은 제품을 사용할 수록 듣기 좋다는 것이다. 하지만, 재정적문제로 인해서 가장 저렴한 제품들만 구입해서 사용해 보았다. 

CD 플레이어는 네이버 검색했을때 가장 상단에 나오고 깔끔해보이는 인비오 LC-10W를 구입했다.(6만원) 앰프는 인티앰프를 검색했을때 가장 상단에 나오는 옴니트로닉 MK-60DG를 구입했다.(6만 5천원) 

MK-60DG에 연결할 수 있는 8옴이하 로우임피던스, 160W 출력, 2개이상의 외부입력을 기준으로 설치했다.

 

음질

인비오 CD플레이어의 내장스피커는 굉장히 저렴한 소리가 나고 AUX로 앰프와 연결해서 큰스피커에 연결하면 훨씬 크고 풍부한 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 (EQ를 조절할 수 있지만 재즈, 락, 클래식, 기본 만 있어서 너무 단순했다) (라디오 음질도 조금 떨어지는듯한 느낌이 들었다)

하지만, 옛날 전축과 비교했을 때는 소리가 가벼운 느낌이 들었다. (이전 오디오에는 앰프, 소리를 한번 더 조정해주는 EQ조절 테이블이 따로 있었다)

 

결론

기존의 스피커를 이용해서 오디오시스템을 만들어 볼 수 있었다. 하지만, 10만원 정도로 딱 들었때 만들어지는 시스템은 휴대용 스피커보다는 소리가 크고 좋지만 오 좋네 하는 느낌을 받을 순 없었다. 더 좋은 소리를 위해서는 업그레이드 해야할 것이 많을 것 같다.

1. CD플레이어
2. 앰프
3. 오디오연결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