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텐트를 만드는 과정에서 독창적인 디자인을 만들고 컴퓨터로 시뮬레이션한 뒤 구조분석하는 것은 중요하다. 스텐트 모양을 만들기 위해 인터넷을 찾아보면 솔리드웍크로 만드는 것은 나오는데 인벤터를 사용하여 만드는 방법이 나와있지 않았다.
쉽게 생각하면 2D 평면에서 디자인을 하고 두께를 준 다음 동그랗게 구부리면 될 것 같은데 속시원하게 방법을 찾을 수 없었다.(물어보는 사람은 많은데) 그렇게 찾아보다가 오토데스크 인벤터커뮤니티 QnA중에서 bend라는 기능을 이용하면 2D를 원통으로 만들 수 있다는 조언이 있었다.
방법
순서
1. 원통을 감싸는 디자인을 만든다
2. 디자인에 두께를 준다
3. 만들어진 3D구조를 구부린다
먼저, 원통으로 만들어지는 패턴을 디자인 한다.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은 원형으로 만들어졌을 때 컴퓨터가 정확한 수치값을 같을 수 있도록 PI를 입력하여 수치값을 작성해야한다. 원주는 2*PI*반지름, 안쪽에 7개의 패턴이 들어가면 원주를 7로 나눠서 구역을 만들어준 뒤 배열할 수 있다. ( 대칭성이 있는 경우에는 하나의 패턴만 만들어서 반복한다)
다음은 디자인에 따라 Extrude를 시켜준다. 그리고 스케치를 추가해서 구부러지는 기준선을 만들어준다. 360도로 굽힐 것이기 때문에 원주의 가운데에 기준선을 그려준다.
3D Model 탭에서 Modify에서 Bend Part 를 눌러 위에서 설정한 기준선을 선택하면 구부러지는 파트를 확인할 수 있다.
형상이 정상적으로 구부러지면 미리보기가 나오지만 만들어지는 겹치게 되면 에러가 나고 만들어지지 않는다.
또한, 파트가 떨어져있으면 bend가 연속적으로 적용되지 않고 따로따로 넣어줘야 한다. (비슷한 디자인에서도 어떻게 연결되어있냐에 따라서 에러가 날 수도 있다)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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