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파이썬

파이썬공부 [점프투파이썬]

by 훨훨날아 2021. 5. 27.

파이썬은 1990년 귀도 반 로섬(Guido Van Rossum)이 개발한 인터프리터 언어이다.

파이썬의 특징

1. 인간다운 언어이다.

2. 문법이 쉬워 빠르게 배울 수 있다.

3. 무료이지만 강력하다.

4. 간결하다.

5. 프로그래밍을 즐기게 해준다.

6. 개발 속도가 빠르다. "Life is too short, You need python." (인생은 너무 짧으니 파이썬이 필요해.)

 

파이썬으로 할 수 없는 일

1. 대단히 빠른 속도를 요구하거나 하드웨어를 직접 건드려야하는 프로그램은 어울리지 않는다.

2. 모바일 프로그래밍

 

파이썬 프로그래밍의 기초, 자료형

- 숫자형 = 정수int, 실수 float, 8진수 0o34, 16진수 0xFF

    사칙연산 = +-*/ , 제곱**, 나머지%, 몫//, 

 

- 문자열 자료형, = 문자로된 데이터

    만드는방법 = 큰따움표, 작은따움표, 큰따움표 3개, 작은따움표 3개 

    \" 백슬레쉬 + 큰따움표, 혹은 작은따움표하면 따움표 자체를 나타낸다.

    이스케이프코다 = 프로그래밍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미리 정의해 둔 "문자조합"
\n 한줄바꾸기, \t 문자열 사이에 탭간격을 줄때. \\ 백슬레시 표현, \a 벨소리 출력(출력할때 삐 소리가 남)

    문자열도 + 와 * 가 가능하다.

    문자열 길이 구하기 a= "life is short" 이면 len(a) = 13 공백포함. 

    문자열 인덱싱(indexing)과 슬라이싱(slicing) = 인덱싱은 문자의 위치를 나타내는(그리키는) 것이고 슬라이싱을 잘라내는 것이다.

    파이썬은 숫자를 0부터 센다.

    슬라이싱 a[0:3] = "life" a에서 0,1,2,3 인덱싱의 문자가 슬라이싱 되었다. 끝번호는 포함하지 않는다.

    a[:5] 처음부터 5까지(5 포함), a[2:] 2부터 끝까지, a[:] 처음부터 끝까지

    문자열은 중간에 하나만 지정해서 바꿀수없다. immutable 그래서 pithon을 python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i를 기준으로 나누고 y를 넣어서 다시 더해야한다.

    문자열 포매팅 = 문자열 중간에 %d를 넣고 삽입할 숫자를 %뒤에 넣어주면 출력시 %d가 숫자로 대체된다. eg) "I am a %d years old" % 5 -> "i am a 5 years old"

    %s는 문자열을 삽입할 수 있다.

    %10s 는 전체빈공간 10개를 만들고 문자열을 대입 -> "          hi"

    %0.4f # 3.141592 소수점 4개까지 실수로. -> 3.1415

    %10.4f %3.141592 앞에 10개공백후 소수점 4자리 실수 -> '         3.1415"

   format함수를 사용하여 포매팅하기

        "I ate {0}".format(3) -> "I ate 3"  //"I ate {0}".format("five") -> "I ate five"  // "I ate {0}".format(name) -> "I ate name의 값"   {0}을 .format안의 숫자,문자,변수로 치환한다. 

   문자열을 정렬할 수 있다.

    문자열 자료형의 내장함수 

        .count()  .find()   .index()    .join() ( ",".join('abcd') -> 'a,b,c,d' join은 문자열사이사이에 " "안의 문자를 삽입한다.)
.upper 대문자로 바꾸기, .lower 소문자로 바꾸기, .lstrip 왼쪽공백지우기 .rstrip 오른공백지우기, .strip 양쪽공백지우기, .replace 문자열 바꾸기 ( a.replace("life","time") a에서 life를 time으 바꾼다),  .split() 문자열 나누기 () 안에 ' : ' 특정기호가 들어가있으면 그 기호를 기준으로 문자가 나눠진다.

    포매팅 연산자 %s와 퍼센티지 %를 같은 줄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로 입력해야 한다.

    두개 이상을 넣을 때는 뒷부분에 % ( 숫자, 문자, 숫자) 와같이 소괄호 후 콤마를 이용해서 넣을 수 있다.

 

    

- 리스트 자료형,

    리스트는 대괄호 [ ] 로 만들어지고 , 콤마로 구분된다.
    빈 리스트는 a = list()로 생성할 수 있다.
    리스트를 중첩해서 사용하면 a[0][2][3] 와 같은식으로 가장 큰 리스트부터 순서대로 지정해서 값을 출력할 수 있다.
    리스트를 더하면 두개의 리스트가 하나로 합쳐진다. 곱하면 리스트가 반복되어 합쳐진다.
    리스트는 값을 지정하고 정의하면 값을 바꿀 수 있다.
    del a[인덱스] 를 통해서 해당값을 지울 수 있다.

리스트 관련 함수
    a.append(값) 값을 a의 마지막에 붙인다.
    a.sort() a를 오름차순 정렬한다.
    a.reverse() a의 순서를 역순으로 뒤집는다.
    a.index(값) a에 값이 있으면 값의 위치를 출력한다. 존재하지 않으면 오류가 생긴다.
    a.insert(a,b) a번째 위치에 b를 삽입한다. 뒤의 값들을 한칸씩 밀려남
    a.remove(값) a에서 첫번째로 나오는 값을 삭제한다.    
    a.pop() a에서 맨 마지막 값을 출력하고 리스트안에서 맨마지막 값을 없앤다. a= [1 2 3] a.pop() = 3, 그리고 a = [1 2] 
    a.count(값) a에서 값이 몇개인지 출력한다.
    a.extend(리스트)  a에 소괄호안의 리스트가 추가된다. a += [ 리스트 ] 와 동일 

1시간. 20210527

 

-튜플 자료형,

-딕셔너리 자료형,

-집합자료형,

-불 자료형,

-자료형의 값을 저장하는 공간 변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