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일기] 대원미디어 매수/매도 심리기록 특별편 폭락이후
주식을 하면서 생기는 심리를 기록해놓은 주식일기 입니다.
지난주 대원미디어가 20%이상하면서 5만원을 찍었다가 48500원에서 마감했는데 휴일이후 하락으로 시작하면서 결국 -28%를 기록하고 장이 마감됐다.
대원미디어 자체는 예고편으로 나왔던 '아머드사우루스'에 대한 기대감으로 계속 올라갔었는데 월요일 1시간분량의 특별편 방송이후 실망감에 많은사람들이 기존의 수익을 정리하고 빠져나간 것 같다.
거래량을 보면 기관, 외국인, 개인 다 팔면서 하락폭이 엄청 커지게 됐다.
아머드사우루스에서 로봇과 공룡이 나오는 부분은 흥미롭지만 사람이 나오는 부분이 어색하고 스토리(어린이용 전대물에서 멋진 스토리를 기대하긴 어렵지만)도 이상해서 많이 실망한 것 같다. ( 차라리 사람이 나오는 부분을 최다한 줄이고 공룡과 로봇이 나오는 부분이 많았으면 좀 더 괜찮은 애니메이션 시리즈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심리기록
금요일 막 오를때: 오늘 못사면 월요일날 예고편 방영이후 더 오를것 같았다. 정식방영까지 시간이 길어서 향후에 떨어질것 같다는 생각을 하면서도 혹시 오를수도 있으니까 놔둘까?하는 욕심이 생겼다.
월요일 특별편방송이후: 로봇과 공룡은 아이들이 좋아할 것 같지만 사람나오는 부분이나 이야기를 보기에는 너무 완성도가 떨어지는것 같았다. 종목토론방에서 사람들이 욕하는 것을 보고 떨어지겠는데?하는 생각이 들었다.
화요일 하락이후: 아침에 조금만 상승해라 기대했는데 갭하락으로 시작했다. 조금만 안정적으로 떨어지면 좋겠다 생각했는데 급락이 계속 생기면서 주가가 계속 빠졌다. 15%이상 떨어지니 하락하면 없는돈인샘치지라는 안일한 생각이 들어서 신경을 안쓰다보니 -28%들고있게 됐다.
수요일예상: 기관 외국인이 다 팔고 나간것을 보고 28%하락인것을 보니 내일이라도 팔아야하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마 다른 사람들도 비슷한 생각일까?하는 생각이 들면서도 내가 팔면 또 오르는것 아니야?라는 근거없는 상승에 대한 기대감도 생기면서 아침에 조금 보다가 팔까하는 생각이 든다.
피드백:
1. 호재에 대한 추가상승까지 다 이득보고 팔려는 욕심이 매도타이밍을 놓친 것 같다. (목표 수익률을 정하고 예약매도 걸어놓기)
2. 주식이 하락할 때 마음이 아파서 신경을 안써버리는 안일한경우가 생기는데 매도가격도 설정하여 손절하기
향후방향예측
1. 짧은 예고편에서는 공룡과 로봇만 보여줘서 기대감을 통해서 가격이 올랐는데 특별판 공개후 전체적인 시리즈에 대한 실망때문에 사람들이 구매하고 싶지 않을 것 같다. -> 가격이 지지부진하락
2. OTT에 아머드사우루스가 계약됐다고 하면 가격이 오를 수 있을까?? 넷플릭스나 디즈니플러스에서 일정 금액을 주고 구매한다면 아머드사우루스의 회사영업이익에 어떻게 영향을 줄 수 있을까? 아머드사우루스 OTT방영 -> 전세계송출 -> 아머드사우루스 장난감 판매?
3. 가격을 올랐다 내렸다하는 세력이 있다면? 기존의 가격이였던 2~3만원 사이를 왔다갔다하면서 OTT관련 뉴스를 이용해서 가격을 올랐다내렸다 할수 있을 것 같다.
4. 올초에 구매한 사람들이 차익실현 한다면? 올초가격보다 조금 높은 만원대에서 가격이 만들어 질 것 같다.
결론
1. 내일 오전에 60%를 팔았다가 추후에 주가가 잠잠해지면 추가매수해야겠다 (넷플릭스나 디즈니플러스에 팔린다는 기대감은 안 없어질것 같다)